교직과

 

교수진

교수소개

안내사항

  • 교수진 정보는 아래 노출 순서 기준에 따라 정렬 되었습니다.

    * 노출 순서 기준 : 해당 학과 소속 교원 內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JA 교원 內 원 소속 학과명순 -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해당 메뉴에는 2개 이상의 전공 소속 교원인 JA교원* 정보가 함께 노출되며, JA교원의 학과 정보는 '원소속 학과'를 기준으로 노출 됨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JA(Joint Appointment)교원이란?

    • 교원의 학제간 교육 및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교에 소속된 교원이 원소속 부서(원소속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 외 겸무 부서(타 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에 소속되어 강의, 연구, 학생지도, 산학협력 등의 업무를 겸하여 수행하는 교원을 말합니다.
박정진(Park Jungjin) 프로필 이미지

박정진 부교수

Park Jungjin

연구분야

국어교육학

연구키워드

읽기교육 독서교육 언어 사용 기능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수소개


						
국어 수업에서의 질문활동 양상 연구로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학예연구사로 근무하였다. 한국독서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고, 중고등 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I received a doctorate from Korea University for research on the aspects of questioning activities in Korean language classes, and worked as a curator at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 served as the general affairs director of the Korean Reading Association and am participating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chools.

최종학력

2006.08.25 | 고려대학교 | 국어교육학과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4.08 | 단독 | 독서연구 72호, pp.49-74
    진로 및 진로 독서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 2022.05 | 단독 | 국어교육 177호, pp.115-142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을 바라보는하위 영역별 관점과 대안적 논의- 명사적 형태의 지식에서 동사적 형태의 지식으로 -
  • 2020.09 | 단독 | 국제어문 86호, pp.587-611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식’ 탐색
  • 2019.02 | 단독 | 독서연구 50호, pp.145-166
    독서교육을 위한 텍스트 수준 설정 방안 탐색
  • 2018.12 | 단독 | 현대사회와 다문화, 제8권 2호, pp.1-22
    이독성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자료의 수준 설정 가능성 탐색
  • 2017.10 | 단독 | 한국어문교육 23호, pp.33-55
    대학생 필자의 쓰기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 2017.08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13권 3호, pp.79-96
    독서교육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관점 변화-의미 구성과 의미 협상의 사이-
  • 2016.03 | 단독 | 새국어교육 106호, pp.7-28
    독서교육, 어떤 텍스트로 가르칠 것인가-실제적 맥락과 가식적 맥락의 사이-
  • 2015.11 | 교신저자 | 언어와 문화, 제11권 3호, pp.171-194
    상호텍스트성 분석을 통한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한국어 읽기 자료 가능성 탐색
  • 2015.02 | 단독 | 독서연구 34호, pp.147-170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 분석 : 25, 29, 33회를 중심으로
  • 2014.08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2호, pp.191-212
    ‘주제별 통합 독서(신토피컬 리딩)’의 의미와 독서교육적 맥락
  • 2014.06 | 교신저자 | 새국어교육 (KOREAN EDUCATION) 99호, pp.319-343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난이도 분석-외국인과 국내 초등학생 간 비교를 중심으로-
  • 2013.08 | 단독 | 한국초등국어교육 52호, pp.47-7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 내용 구성 분석 - 2007년 개정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
  • 2012.12 | 단독 | 독서연구 28호, pp.265-289
    ‘의미 구성’ 관점의 재음미를 통한 독서교육의 지평 확장
  • 2012.08 | 공동저자 | 언어와 문화, 제8권 2호, pp.187-212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인타당도 분석
  • 2011.12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7권 3호, pp.111-132
    아동 쓰기 발달에 대한 사례 연구
  • 2011.12 | 단독 | 문법교육, 제15권, pp.125-146
    2007 개정 초등학교 국어 문법 영역의교과서 실행 양상 분석
  • 2011.04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7권 1호, pp.81-100
    청소년 대상 독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인문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 2017.02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1
  • 2017.02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2
  • 2014.03 | 공동 | 비상교육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5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2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4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6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3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1
  • 2012.04 | 공동 | 한국문화사
    문식성 전략 50 : 단계별 언어 기능 교수 전략
  • 2011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해 -독서의 개념, 지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