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진 부교수
Park Jungjin
- 02-2164-4484
- napjj@catholic.ac.kr
- 김수환관 K204
연구분야
국어교육학
연구키워드
읽기교육
독서교육
언어 사용 기능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수소개
국어 수업에서의 질문활동 양상 연구로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학예연구사로 근무하였다. 한국독서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고, 중고등 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I received a doctorate from Korea University for research on the aspects of questioning activities in Korean language classes, and worked as a curator at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 served as the general affairs director of the Korean Reading Association and am participating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chools.
최종학력
2006.08.25 | 고려대학교 | 국어교육학과 | 교육학박사
연구실적
-
2024.08
| 단독
| 독서연구 72호, pp.49-74
진로 및 진로 독서에 대한 고등학생의 인식 -
2022.05
| 단독
| 국어교육 177호, pp.115-142
국어교육 내용으로서의 ‘지식’을 바라보는하위 영역별 관점과 대안적 논의- 명사적 형태의 지식에서 동사적 형태의 지식으로 - -
2020.09
| 단독
| 국제어문 86호, pp.587-611
다문화 배경 학생을 위한 한국어 교육과정에 나타난 ‘지식’ 탐색 -
2019.02
| 단독
| 독서연구 50호, pp.145-166
독서교육을 위한 텍스트 수준 설정 방안 탐색 -
2018.12
| 단독
| 현대사회와 다문화, 제8권 2호, pp.1-22
이독성을 활용한 한국어 읽기 자료의 수준 설정 가능성 탐색 -
2017.10
| 단독
| 한국어문교육 23호, pp.33-55
대학생 필자의 쓰기 인식에 대한 조사 연구 -
2017.08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13권 3호, pp.79-96
독서교육 측면에서 바라본 한국어 학습자에 대한 관점 변화-의미 구성과 의미 협상의 사이- -
2016.03
| 단독
| 새국어교육 106호, pp.7-28
독서교육, 어떤 텍스트로 가르칠 것인가-실제적 맥락과 가식적 맥락의 사이- -
2015.11
| 교신저자
| 언어와 문화, 제11권 3호, pp.171-194
상호텍스트성 분석을 통한 포스트모던 그림책의 한국어 읽기 자료 가능성 탐색 -
2015.02
| 단독
| 독서연구 34호, pp.147-170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문항 분석 : 25, 29, 33회를 중심으로 -
2014.08
| 단독
| 독서연구 (Journal of Reading Research) 32호, pp.191-212
‘주제별 통합 독서(신토피컬 리딩)’의 의미와 독서교육적 맥락 -
2014.06
| 교신저자
| 새국어교육 (KOREAN EDUCATION) 99호, pp.319-343
한국어능력시험 읽기 영역 난이도 분석-외국인과 국내 초등학생 간 비교를 중심으로- -
2013.08
| 단독
| 한국초등국어교육 52호, pp.47-7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학습 내용 구성 분석 - 2007년 개정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를 중심으로 - -
2012.12
| 단독
| 독서연구 28호, pp.265-289
‘의미 구성’ 관점의 재음미를 통한 독서교육의 지평 확장 -
2012.08
| 공동저자
| 언어와 문화, 제8권 2호, pp.187-212
한국어능력시험의 구인타당도 분석 -
2011.12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7권 3호, pp.111-132
아동 쓰기 발달에 대한 사례 연구 -
2011.12
| 단독
| 문법교육, 제15권, pp.125-146
2007 개정 초등학교 국어 문법 영역의교과서 실행 양상 분석 -
2011.04
| 단독
| 언어와 문화, 제7권 1호, pp.81-100
청소년 대상 독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제언
-
2017.12
| 공동
| 소명출판
인문 콘텐츠의 교육적 활용 -
2017.02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1 -
2017.02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2 -
2014.03
| 공동
| 비상교육
(고등학교) 독서와 문법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5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2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4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6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3 -
2013.03
| 공동
| 비상교과서
중학교 국어 1 -
2012.04
| 공동
| 한국문화사
문식성 전략 50 : 단계별 언어 기능 교수 전략 -
2011
| 공동
| 한우리북스
독서교육의 이해 -독서의 개념, 지도,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