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

 

교수진

교수소개

안내사항

  • 교수진 정보는 아래 노출 순서 기준에 따라 정렬 되었습니다.

    * 노출 순서 기준 : 해당 학과 소속 교원 內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JA 교원 內 원 소속 학과명순 - 직위순 - 입사일순 - 이름순

  • 해당 메뉴에는 2개 이상의 전공 소속 교원인 JA교원* 정보가 함께 노출되며, JA교원의 학과 정보는 '원소속 학과'를 기준으로 노출 됨을 참고 부탁 드립니다.

    * JA(Joint Appointment)교원이란?

    • 교원의 학제간 교육 및 연구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본교에 소속된 교원이 원소속 부서(원소속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 외 겸무 부서(타 학과(부), 전공, 교실, 부설 기관)에 소속되어 강의, 연구, 학생지도, 산학협력 등의 업무를 겸하여 수행하는 교원을 말합니다.
게시글 검색
전체
  • 성기선 교수

    Kisun Sung

    • 소속학과

      교직과

    • 연구실

      미카엘관(교수동) T205

    • 연구분야

      교육사회학, 교육행정학, 평생교육

    • 연구키워드

      교육불평등 교육정책 평생교육 학교효과

    성기선(Kisun Sung) 프로필 이미지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을 공부하였으며,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원을 거쳐 2000년3월부터 가톨릭대학교에서 강의 시작. 경기도율곡교육연수원장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10대원장을 엮임, 한국교육사회학회 부회장 역임.
    고등학교평준화 정책의 효과 분석을 핵심적인 연구주제로 설정하였었고, 학생들의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HLM과 같은 계량적 연구방법론 탐구, 혁신교육을 통한 학교현장 변화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고 있음. 최근에는 [교육의숲]이라는 연구원을 만들어 현장교사들과 지역주민들과 협력하면서 다양한 현안 교육문제를 논의하고 있음. [대한민국교육트랜드2022, 2023, 2024]라는 세 권의 책을 공동집필하면서 코로나 이후, 대전환이 필요한 한국교육의 현황과 과제에 대해서 담론을 펼치고 있음.
    I graduated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Graduate School, worked as a researcher at the Korea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and began teaching at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in March 2000. I  served as the director of the Gyeonggi-do Yulgok Education Training Center and the 10th president of the Korea Institute for Curriculum and Evaluation, and as vice president of the Korean Society of Sociology of Education.
    I have set the analysis of the effects of high school standardization policies as a core research topic, and am also interested in analyzing the impact on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exploring quantitative research methodologies such as HLM, and changing school settings through innovative education. Recently, I  created a research institute called [Forest of Education] and  discussing various current education issues by collaborating with field teachers and local residents. While co-authoring three books called [Korea Education Trends 2022, 2023, 2024],  I am discussing the current status and tasks of Korean education that require a big transformation after the coronavirus.
  • 강숙희 교수

    Kang, Sook-Hi

    • 소속학과

      교직과

    • 연구실

      미카엘관(교수동) T204

    강숙희(Kang, Sook-Hi) 프로필 이미지
  • 양길석 교수

    Kilseok Yang

    • 소속학과

      교직과

    • 연구실

      미카엘관(교수동) T107

    양길석(Kilseok Yang) 프로필 이미지
  • 박정진 부교수

    Park Jungjin

    • 소속학과

      교수학습개발원

    • 연구실

      김수환관 K204

    • 연구분야

      국어교육학

    • 연구키워드

      읽기교육 독서교육 언어 사용 기능 교육과정 교수-학습

    박정진(Park Jungjin) 프로필 이미지
    국어 수업에서의 질문활동 양상 연구로 고려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에서 학예연구사로 근무하였다. 한국독서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였고, 중고등 학교 국어 교과서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I received a doctorate from Korea University for research on the aspects of questioning activities in Korean language classes, and worked as a curator at the Ministry of Culture, Sports and Tourism and the National Institute of the Korean Language. I served as the general affairs director of the Korean Reading Association and am participating in the development of Korean language textbooks for middle and high school schools.